현대인들에게 불교는 삶의 방향과 마음의 안식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즉각적으로 소통이 가능한 법회가 필요하다.
현재 여러 사찰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법당은 이를 실현하는 것이 어려운 경향이 있다. 또한 홍보조차 제대로 되지 않아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1) 템플스테이의 도입배경
2002년 월드컵은 한국의 사회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관광분야에서는 월드컵을 계기로 여러 가지 패러다임 변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관광분야의 변화는 특히 괄목할 만한 것으로 한국이 국제적인 관광지로서 브랜드화 되었을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종교교육을 통해 인격 교육 가능
타 종교에 대한 관용과 존중 배양
종교다원주의에 입각한 현대사회 구성원 양성
인간 본연의 인성을 중요시한 대표적인 교육
- 각 종교에서 제시하는 인간 형성을 위한
전공 외의 교육과목 및 활동
- 해당 종교와 현대 사회의 모습들을 융화시킨 새로운 학문의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높이고 가족의 요구에 더욱 맞춘 교육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동향을 고려할 때,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가족 구조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전하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법회 등에 의해 왕실 권력과 더욱 밀착되었다.(참고) 특히 대규모의 사찰, 탑(석가탑과 다보탑), 불상(분황사 약사여래불상), 종(성덕대왕신종, 황룡사 종)을 지어 호사한 왕실의 권위를 드러내 보이고 왕실 귀족의 안녕과 복을 기원해주었다. 그 대가로 왕실 귀족으로부터 엄청난 대가를 기부 받았다. 경
법회의례의 성격이 많기 때문이다. 교례편에 나타난 각종의식 예를 들면 봉불식, 법회, 득도의식, 은법결의의식, 대사의식, 특별기도식, 신정절, 대각개교절, 석존성탄절, 법인절, 교회장, 대재의식 등 모든 의식에 있어서 설교(법설)를 하도록 되어있으며 설교(법설)는 모든 의식의 중심적인 위치를 점
서론:
원격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교육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강의, 웹 기반 학습 플랫폼,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의 경험과 형태가 변화하고 있는데, 이번 논문에서는 원격교육의 현재 상황과 발